제목 [KNS뉴스통신] 제2의 월급 선사하는 ‘역세권 상가’ 뜬다…가치 좋아 눈길 끄는 상가는?

본문

 

 

 

 

 

 

제2의 월급 선사하는 ‘역세권 상가’ 뜬다…가치 좋아 눈길 끄는 상가는? 

 

 

 

 

 

 

550407_428974_4810.jpg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은행 금리가 저금리 기조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보다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상가는 매달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점에서 제2의 월급이 기대돼 최고의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평가된다. 월세 수준의 상가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는 ‘입지’가 손꼽힌다. 상가의 입지에 따라 배후수요를 비롯해 안정적인 운영 가능성 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이 말하는 가장 좋은 입지는 바로 ‘역세권’이다.

 

 

일반적으로 반경 500m 이내에 지하철역이 조성된 경우를 역세권이라 한다. 역세권 상가는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배후수요로 확보 가능하며, 광역수요를 확보하기도 좋다. 안정적인 매출을 거둘 수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선호를 받는다. 안정적인 배후수요는 공실 발생의 위험도 낮춰주며, 높은 임대료를 형성하는 것에도 유리하다. 상권이 향후 활성화된다면 프리미엄도 확보할 수 있다. 같은 역세권 상가의 경우에도 지하철역에 가까울수록 가치가 더욱 높아진다. 반경 250m 이내 지하철역이 위치한 초역세권은 상권 활성화 가능성이 더욱 크다. 소비자들이 먼 상가보다 가까운 곳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초역세권 상가는 지하철 출입구와 동선이 이어지는 경우도 많아, 고객 확보에 훨씬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수요가 꾸준해 불황에도 가격 하락 폭이 크지 않아 투자 안정성도 높다.

 

 

이에 역세권 및 초역세권 상가는 부동산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 지난해 11월 서울 강동구 고덕지구에서 분양한 ‘고덕역 대명벨리온’ 상업시설은 총 84실 모집에 평균 12.8대 1, 최고 57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본 계약 시작 하루 만에 전 상가 계약이 완료됐다. 지하철 5호선 고덕역 초역세권 상가로,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이 고덕역에서 진행돼 더블 역세권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장점에 상당히 높은 인기를 얻었다는 평가다.

 

 

올 상반기 분양시장에도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춰 안정적인 운영이 예고되는 역세권 상가들이 공급에 나서 화제다. 가장 높은 주목을 받는 상가는 ㈜문영종합개발이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C12-8, 16에서 분양 중인 ‘마곡 퀸즈파크13’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으로 건립 예정으로, 주거와 행성, 쇼핑과 문화를 모두 고려해 지하 1층부터 지상 5층까지는 상가로, 지상 5층 일부와 지상 10층까지는 오피스로 구성될 예정이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6번 출구 1분거리에 자리한 초역세권 상가로, 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확보하기에 최상의 조건을 갖췄다. 또한 마곡 퀸즈파크 인근에 1만여세대의 주거단지가 조성돼있으며LG사이언스파크, 강서구청, 마곡 스타필드강서세무소, 강서구청, 출입국관리소 등이 자리한 업무밀집지구도 인접해있다. 주중과 주말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운영이 기대되는 이유다. ‘마곡 퀸즈파크9’부터’ 마곡 퀸즈파크12’까지 총 4개 상가가 이미 완판을 기록, 마곡지구 내 인지도가 높은 ‘퀸즈파크’ 브랜드 상가인 것도 장점이다. 향후 지역 내 랜드마크 상가로의 성장이 예고된다. 현재 완판이 임박한 상태로, 일부 잔여 상가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에서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 오피스텔의 단지 내 상업시설 '힐스 에비뉴 삼송역 스칸센'도 분양에 나선다. 현대건설이 분양하는 이 단지는 총 191실 중 1층 91실, 2층 77실 등 168실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이 도보권 내 위치해 역세권 상가의 조건을 만족하며, 2023년 개통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도 단지 인근에 들어선다. 삼송역~용산역 신분당선 연장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도 진행이 한창으로, 교통환경이 뛰어나다. 2만 4,000여 가구의 삼송지구를 비롯해 원흥지구지축지구가 가까워 배후수요가 풍부한 것도 장점이다. 상당한 상주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삼송테크노밸리도 근거리에 위치해있다.

 

 

주식회사상신파크가 경기 시흥 은계지구 상업지구 4-1BL에서 분양 중인 상업시설 ‘파크센트로’도 눈길을 끈다. 2층~지상 8층까지 총 36개 점포가 들어서며, 먹자상권의 최중심 랜드마크 상가를 조성하기 위해 특별한 테마와 이슈를 키워드로 한 팩토리 존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시흥대야역 4번 출구와 이어진 상가로, 시흥대야역 상업지구 최중심에 위치해 유동인구 확보가 유리하다. 보행광장 앞 3면 개방형 상가로 개방성과 가시성도 좋다. 의료, 정밀, IT업종이 대거 입지하는 매화산업단지를 비롯해 약 15만명의 근로수요가 예상되는 광명시흥테크노밸리도 인접해 상주인구 및 산업단지 근로자 등 탄탄한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상가다. 

 

 

관련기사

KNS뉴스통신 - https://bit.ly/2TOitzo

㈜문영종합개발  대표 : 박문영  주소 : 경기도 광명시 오리로 986(광명3동 158-189) 솔목타워 10F, 11F
등록번호 : 140-81-11712  온라인 광고대행 : 오픈유어아이즈커뮤니케이션즈
77777799999999933355555
COPYRIGHT (C) 문영종합개발. All Rights Reserved